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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신청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해주는 서류로, 본인 혹은 대리인이 발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발급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1. 인터넷 발급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신청"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본인인증을 위해 공인인증서, 신용카드, 핸드폰 인증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인증 절차를 거친 후 발급신청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완료합니다.

2. 우편 발급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신청서를 다운로드하여 작성합니다.

발급신청서는 반드시 본인 혹은 대리인이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작성이 완료되면, 발급신청서와 신분증 사본을 첨부하여 우편으로 발송합니다.

발급신청서와 신분증 사본은 우편봉투에 넣어 발송합니다.

발급신청서 다운로드는 아래 경로에서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www.nhis.or.kr) 접속 메뉴 바에서 "서비스 > 전자민원서비스 > 온라인신청서 > 건강보험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신청서" 클릭

발급신청서 다운로드 후 작성

3. 방문 발급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역본부나 지사를 방문하여 발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을 위해 신분증, 복지카드,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명서류와 함께 발급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분증명서류는 신청인 본인의 것이어야 하며, 발급신청서 작성시 본인 서명이 필요합니다.

발급신청 후에는 일반적으로 3~4일 정도 소요되며,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다만, 우편으로 발송할 경우 우편료가 별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