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란? 투자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란? 부동산, 주식, 금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경제 성장, 경제 정책을 이야기할 때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이라는 단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플레이션 뜻과 디플레이션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 뜻?

인플레이션(inflation)이란 통화량의 증가하고, 이에 영향을 받아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키워드로 정리해보면, 통화량 증가→화폐가치 하락→물가 상승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원인에 따라서 수요 인플레이션(demand-pull inflation)과 비용 인플레이션(cost-push inflation)으로 나뉩니다.

수요 인플레이션은 수요는 많이 늘어나는데 이 수요를 맞추지 못해서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하는 인플레이션입니다.

비용 인플레이션은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비용이 오르면 제품 가격이 올라가서 전반적인 물가를 상승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인플레이션은 돈의 가치가 낮아지거나 물건의 가치가 상승할 때 나타납니다.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 이를 하이퍼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물가 상승률이 지나치게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 뜻?

디플레이션(deflation)은 통화량이 감소하고, 이에 영향을 받아 화폐가치가 상승하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키워드로 정리해보면, 통화량 감소→화폐가치 상승→물가 하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율이 0% 이하(마이너스 인플레이션)이면 디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디플레이션은 돈의 가치가 높아지거나 물건의 가치가 하락할 때 나타납니다.


■투자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현금이나 현금에 준하는 자산은 손해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부동산이나 금과 같은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 현금이나 현금에 준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 등은 가치가 하락하게 되므로 안전한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